갤럭시 Z 플립 4 소비자 리뷰: 폴더블 스마트폰의 장단점 분석
이웃분들 그리고 방문해 주신 귀빈 분 들 모두, 안녕하세요! 용훈 미니홈피를 운영하고 있는 용훈입니다.
오늘 작성할 글의 주제는 갤럭시 Z플립 4를 직접 체험 및 살펴본 후에 느낀 점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글의 핵심은 "갤럭시 Z플립 5"가 출시된 시점에서 중고로 구매해도 괜찮은가?를 기준점으로 잡았습니다.
소개
출시일
갤럭시 Z플립 4는 삼성전자에서 2022년 8월 10일 갤럭시 언팩에서 발표한 폴더블 시리즈 중 네 번째 모델입니다.
출시가격
갤럭시 Z플립 4는 총 두가지 용량 버전으로 출시가 됐습니다. 하나는 위 사진과 같이 256GB 모델이며, 하나는 512GB 모델입니다.
Z플립 4 256GB 모델의 출시 가격은 135만 3,000원입니다.
갤럭시 Z플립 4 512GB 모델의 출시 가격은 147만 4,000원입니다.
디자인과 빌드 품질
디자인
갤럭시 Z플립 4의 디자인은 전반적으로 갤럭시 Z플립 3 디자인과 흡사합니다. 한 가지 차이점이 있다면, 전 작에 비해 조금 다듬어진 느낌을 주긴 합니다.
Z플립 5 모델에 탑재된 힌지가 탑재되지 않았기 때문에 완전하게 일 자로 스마트폰이 닫히지는 않습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이 있다면 지문 센서가 오른쪽 전원 버튼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 그립감은 어땠나요?
그립감도 생각 이상으로 좋았습니다. 전혀 미끄럽지 않았고, 키보드 타이핑이나 앱을 사용할 때도 굉장히 안정적이었습니다.
접었을 때는 사이즈가 굉장히 아담하지만, 펼쳤을 때는 생각보다 큰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거든요. 손이 작으신 분들은 부담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긴 했지만 전혀 문제는 없을 것 같다는 게 제 의견입니다.
🤔 내구성은 어떤 것 같나요?
Z플립 4 이전 모델 Z플립 & 폴드 3 시리즈 까지는 톱니바퀴 방식 힌지가 탑재가 됐습니다.
이런 방식이 내구성이 뛰어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기어가 맞물리는 방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모'가 생깁니다. 윤활을 개인이 해줄 수도 없을뿐더러 센터에서 비용을 내고 수리를 하는 수밖에 없는 거죠.
하지만 갤럭시 Z플립 4 & 폴드 4 시리즈는 '경첩'식 힌지로 변경 됐습니다. 삼성에서는 '프리스탑' 힌지라고 부릅니다.
이 방식이 좋은 이유는 내구성 문제도 있지만, 화면을 특정 각도로 '고정'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소위 말하는 'Flex' 모드가 그 예시죠.
90도로 세우는 건 쉽지만, 그 외에 각도에서도 넘어지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힌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 재질은 튼튼한가요?
전체적으로 '강화 유리'가 탑재됐습니다. 특히 고릴라 글라스 중 '강도'가 가장 높은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가 탑재 됐어요.
그러면 안심할 수 있느냐?라고 물으신다면 '어느 정도'는 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일반적인 아스팔트 바닥에 떨어뜨려서 100% 버틸 수 있는 스마트폰이 있을까 싶어요.
그래서 케이스를 착용하는 이유도 그런 부분에서 있기도 하죠. 하지만 가장 높은 등급인 만큼 완전히 부서지지는 않고 어느 정도는 견뎌줄 거라고 봅니다.
색상
갤럭시 Z플립 4 모델의 색상은 네 종류가 있습니다.
- 퍼플
- 그라파이트
- 핑크 골드
- 블루
그 외에 색상은 '에디션' 형태로 존재합니다.
'비스포크' 에디션이라고 해서, 원하는 색상을 조합해서 Z 플립 4 색상을 내 입맛대로 바꾸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통신사 구매는 안 되고, 삼성 매장에서 구매 가능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화면
화면 스펙 및 품질
갤럭시 Z플립 4 화면에는 AMOLED 패널이 탑재 됐습니다.
해상도는 2640 X 1080 FHD+ 정도입니다.
주사율은 가변 주사율이 적용 돼서 1hz - 120hz까지 자동 조절이 됩니다.
화면 크기는 6.7 인치, 전면에는 노치 없이 인피니티 O 디스플레이가 탑재 됐습니다.
전면 베젤이 얇기 때문에, 프레임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화면이 더 커 보이고 몰입감도 좋다고 볼 수 있죠.
다만 아쉬운 점을 이야기하자면 화면 가운데 접히는 부분에 주름이 완벽하게 사라지지는 않았습니다.
색감 자체는 굉장히 훌륭하지만, 해상도가 낮아서 4K 영상 등등 고화질의 영상을 즐기기에는 턱 없이 아쉽습니다.
Z플립 4의 커버 디스플레이 화면 크기는 1.9인치입니다. 해상도는 512 X 260입니다.
패널은 AMOLED가 탑재 됐습니다.
주사율은 60hz입니다.
커버 디스플레이 화면이 생각보다 크지 않기 때문에,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은 다소 제한적입니다.
간단한 문자 확인 및 알림 확인 등이 주 '활용' 용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셀카 촬영도 가능하지만 '화면'이 작다 보니까 어느 정도 한계가 있습니다.
카메라
주요 사양과 새로운 기능 소개
갤럭시 Z플립 4의 전면 카메라 화소는 1,000만 화소입니다.
후면 카메라 렌즈는 총 두 종류로 나뉘어 있으며, 하나는 초 광각 그리고 광각 렌즈입니다.
두 렌즈 모두 화소는 1,200만 화소로 동일합니다.
새로운 기능은 아니지만, 위 사진처럼 플립 4를 열지 않고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후면' 카메라 렌즈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면 카메라보다 화질이 훨씬 더 좋습니다.
실제 촬영 테스트 및 결과
화소가 낮다고 해서, 화질이 떨어지는 건 절대 아닙니다.
보시다시피 갤럭시 Z플립 4의 사진은 꽤 선명하니 좋습니다. 하지만 보다 전문적인 촬영을 요구하는 작업에서는 다소 아쉬움이 남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카메라에 특화된 갤럭시 S 울트라 시리즈에 비해, 카메라 부분은 별로 특출 날 게 없기 때문이죠.
성능 및 배터리
프로세서 및 성능 향상
갤럭시 Z플립 4에 탑재된 프로세서는 퀄컴 스냅드래곤 8 Gen 1 + 모델입니다.
기존에 알고 계신 스냅드래곤 8 Gen 1 프로세서랑은 다른 모델입니다. '업그레이드'된 칩셋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성능 랭킹은 11위입니다. 다만, 플립 4의 성능 랭킹이 아니라 플립에 탑재된 '칩셋'의 성능 순위입니다.
🤔 갤럭시 Z플립 3에 비해 얼마나 성능이 향상 됐나요?
전 작인 갤럭시 Z플립 3에 비해서 성능 향상이 많이 됐습니다.
특히 성능 향상의 체감이 큰 부분은 '게이밍 성능' 부분인데요. 그래픽 테스트를 주목해 주시길 바랍니다.
27 프레임에서 -> 51 프레임으로 꽤 많은 향상이 이루어졌습니다. 27 프레임은 원활하게 게임 플레이가 불가능한 수준이죠.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는 두 기종 모두 부족한 성능은 아닙니다. 간단한 웹 서핑, 카카오톡, 앱 실행은 전혀 문제가 될 게 없죠.
배터리 사용시간 테스트
갤럭시 Z플립 4의 배터리 용량은 전작에 비해 약 400mAh 올랐습니다. 총 3,700mAh입니다.
총 3가지 배터리 사용시간 테스트가 이루어졌는데요.
- 웹 서핑 테스트 : 7 시간 51 분
- 비디오 시청 : 9시간 1분
- 게임 플레이 : 4시간 44분
- 아무런 작업 안 할 때 : 85 시간
많은 플립 사용자 분들이 아쉬움으로 꼽는 부분이 바로 '배터리'입니다. 배터리 용량이 적은 편이기도 하지만, 배터리 사용시간이 다소 짧습니다.
물론 사용 환경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반나절 사용하면 충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만큼 배터리 사용시간이 길지는 않다는 의미입니다.
소프트웨어 및 기능
특별한 기능
모션 및 제스처
- 화면 관련 기능들
- 들어서 화면 켜기
- 두 번 눌러 화면 켜기
- 스마트 스테이 ( 사용자가 화면을 바라보고 있으면 화면이 꺼지지 않음)
- 기타
- 스마트 알림
- 간편 무음 전환
- 손으로 밀어서 캡처
- 지문 센서 제스처
유용했던 기능 소개
Z플립 4부터 적용된 '프리스탑 힌지' 덕분에 다양한 활용이 가능해졌습니다.
화면을 반반 사용해서 위 사진처럼 촬영을 하거나, 영상 통화를 할 때 혹은 인강을 볼 때도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초기에는 플렉스 모드를 지원하는 앱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사용성이 떨어졌지만 현재는 많은 앱들이 지원해서 꽤 유용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두 번째는 '삼성페이'입니다. 물론 다른 기종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플립 시리즈 같은 경우 스마트폰을 열지 않고 간단하게 '삼성페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휴대성이 좋은 스마트폰답게, 굉장히 편안한 기능들도 많습니다.
가격 및 가치
가성비
폴더블 시리즈 치고는 굉장히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시점에서 Z플립 4는 새 제품을 찾으시는 분들보다 '중고' 제품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감가 요인이 굉장히 많죠.
화면에 주름 접힌 정도에 따라서 가격을 깎을 수 도 있고, 추후에 생길 번인 등등 사용시간에 따라 감가상각이 쉽게 일어나는 제품이기 때문에,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플립 시리즈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새 제품이든 중고 제품이든 가성비는 꽤 괜찮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단, '배터리'를 제외하면 말이죠.
경쟁제품 비교
경쟁 제품군으로는 모토로라 레이저 razr 40 울트라 모델이 있습니다.
Z플립 5에 탑재된 더 넓어진 커버 디스플레이가 razr 40에는 탑재가 되어 있죠. 심지어 가격도 Z플립 4에 비하면 훨씬 더 저렴합니다.
다만 추후 A/S를 받을 때 불편하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어느 정도 기기에 대한 지식이 있으신 분들은 모토로라 레이져 razr 40 모델을 구매하시는게 좋긴 합니다.
결론
갤럭시 Z플립 4 종합 평가 및 요약
갤럭시 Z플립 4 | |
장점 | 단점 |
휴대성 | 배터리 사용시간 |
합리적인 가격 | 화면 주름 |
준수한 성능 | 아쉬운 카메라 화소 |
개선된 힌지 | 커버 디스플레이 활용도 |
추천 여부 및 최종 생각
Z플립 5 모델이 출시됐기 때문에, 사실 추천을 드리기는 조금 조심스럽습니다.
Z플립 4에서 아쉬웠던 부분들이 Z플립 5에서 어느정도 개선이 됐기 때문에, 금전적 여유가 된다면 당연히 Z플립 5를 구매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커버 디스플레이 활용도가 크지 않고 적당한 중고도 괜찮으신 분들은 Z플립 4 모델도 충분히 괜찮은 선택이 될 것 같긴 합니다.
Z 플립 4 이전 모델은 아쉬운 점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비 추천 드립니다.
추가 정보
기술 사양 및 기타 참고 자료
관련된 링크 및 리소스
해당 글에 쓰인 소스의 출처입니다.
- PhoneArena
- Samsung Youtube